우리의 관계는/썸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좋은 남자가 찾아올까요?

Luna Love 2024. 9. 3. 08:17
반응형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 거야.” 이 말을 얼마나 자주 들어왔나요? 심리학 책이나 연애 상담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이 문장은, 많은 이들이 연애를 준비하며 가슴에 품는 희망이죠. 그런데, 정말 내가 좋은 사람이 되기만 하면 좋은 연애가 찾아올까요?

 

 

 

1. 좋은 사람, 과연 그 기준은 무엇일까?

먼저, ‘좋은 사람’이라는 개념을 다시 한 번 생각해봅시다. 우리 사회에서 ‘좋은 사람’의 정의는 매우 일반적이고, 종종 도덕적 기준에 국한됩니다. 예를 들어, 남들에게 친절하고, 예의 바르며, 책임감 있는 사람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죠. 그래서 우리는 이런 기준에 맞추어 살아가려고 노력합니다. 당신도 아마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잘 대해주고 있으니, 좋은 사람일 거야”라고 스스로를 평가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좋은 사람’이라는 것이 모든 관계에서 동일하게 적용될까요? 연애라는 특수한 관계에서는 과연 어떤 기준이 적용되어야 할까요? 연애에서의 좋은 사람은 단순히 친절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을 넘어, 서로의 감정적 필요를 이해하고 채워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건강한 소통과 갈등 해결의 방법을 갖춘 사람이어야 합니다.

 

제 주변 사례를 말씀드릴게요. 제 친구는 32세의 변호사로, 누구보다도 친절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입니다. 그녀는 늘 사람들에게 웃으며 인사하고, 주변의 모든 사람을 배려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스스로를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당연히 좋은 연애가 찾아올 것이라고 믿었죠.

 

그런데, 그녀는 연애가 시작될 때마다 늘 같은 문제가 반복됐습니다. 상대방은 그녀의 배려를 고맙게 생각했지만, 감정적인 연결이 부족하다고 느꼈고, 결국 관계는 매번 어긋나고 말았죠. 그 이유에 대해서는 후반부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사례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좋은 사람’이 연애에서 꼭 성공적인 파트너가 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2. 왜 나는 아직 좋은 사람을 만나지 못했을까?

자, 이제 중요한 질문을 던져볼게요. "왜 나는 좋은 사람인데도, 아직 좋은 사람을 만나지 못한 걸까?" 많은 사람들이 자기 개발서를 읽고, 자존감을 높이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연애가 찾아오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기서 중요한 반전이 있어요. 내가 좋은 사람이 되면, 좋은 연애가 당연히 찾아올 거라는 믿음이 오히려 연애를 실패로 이끌 수 있습니다. 이 믿음은 우리가 연애에서 원하는 것과 현실 사이의 간극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한 연구에서는, 사람들의 이상적인 파트너에 대한 기대치와 실제로 연애를 시작할 때 선택하는 상대방의 성향이 다를 수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우리가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이상적인 파트너"와 실제로 연애를 할 때 선택하는 사람은 다를 수 있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이상적으로는 친절하고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을 원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외모가 매력적이거나 능력있는 사람에게 더 끌릴 수 있어요. 이 두 가지가 일치하지 않으면, 연애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3. 좋은 사람이 되었다면, 그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할까?

연애는 단순히 내가 좋은 사람이 되는 것만으로 성립되지 않습니다. 내가 좋은 사람이 되었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사람과 어떤 관계를 원하고, 그 관계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명확히 아는 것입니다.

 

저의 또다른 지인의 사례를 말씀드릴게요. 제 지인은 30대 초반의 마케터로, 항상 자기 개발에 열심이었어요. 그녀는 여러 해 동안 다양한 연애 상담서를 읽으며, 자신을 좋은 사람으로 만드는 데 집중했죠.

 

하지만 그녀가 정작 놓치고 있었던 것은 자신이 어떤 연애를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사실이었어요. 그녀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자신에게 맞는 연애의 모습을 그려보지 않았기에 관계에서 늘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연애는 내가 나에게 적합한 사람을 알아볼 수 있는 눈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아가야 합니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와 가치를 인정할 줄 아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건강한 연애를 할 수 있습니다.

 

 

4.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들

그렇다면, 내가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일까요?

1. 내가 진정 원하는 연애의 모습 그리기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그저 외롭지 않기 위해 연애를 원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깊이 있는 정서적 연결을 원하나요? 원하는 바를 분명히 하면, 어떤 상대가 나에게 적합한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방법: 하루 10분씩 자신이 원하는 연애의 모습을 상상하고, 그것을 글로 적어보세요. 나에게 맞는 상대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할지, 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어떤 감정을 느낄지 구체적으로 떠올려보는 겁니다.

2. 감정적 건강 유지하기
좋은 사람이라면 감정적 건강도 챙길 줄 알아야 합니다. 나 자신을 감정적으로 안정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지, 힘든 상황에서도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지 돌아보세요. 이런 능력은 연애에서 필수적입니다.

방법: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만의 해소 방법을 찾아보세요. 명상, 산책, 음악 듣기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며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 꾸준히 실천하세요.

3. 소통 능력 키우기
좋은 연애는 소통에서 시작됩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통이 부족한 관계는 오해와 갈등을 낳을 뿐입니다. 처음 언급했던 제 지인도, 갈등을 피하려는 성향이 강했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했고, 이로 인해 오해가 쌓여 관계가 어긋나고 말았죠.

방법: 평소 사람들과의 소통 과정에서 어떤 점을 불편하게 여기는지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은 것부터 개선하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만약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게 코칭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경계를 세우고 지키기
자기 존중은 건강한 경계에서 나옵니다. 상대방에게 끌려다니지 않고, 스스로를 지키면서도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서로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방법: 자신의 가치와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고, 상대방에게 일관되게 소통하며 경계를 설정하세요. 필요할 때는 부드럽지만 확고하게 "아니요"라고 말함으로써, 서로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5. 결국, 연애는 ‘좋은 사람’ 그 너머에 있다

연애에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이상입니다. 좋은 사람은 그 자체로 훌륭하지만, 자신을 알고, 자신의 욕구를 존중하며, 상대방과의 소통을 통해 진정한 연결을 이끌어낼 수 있는 사람, 이 모든 것이 합쳐졌을 때 진정한 좋은 사람이 되고, 그로 인해 좋은 연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혹시 지금까지 “왜 나는 좋은 사람인데도 좋은 연애를 못할까?”라는 고민을 해왔다면, 이제 그 답을 조금은 찾았기를 바랍니다. 자기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연애에 대한 나의 기대와 바람을 명확히 하는 것, 그것이 좋은 연애의 시작입니다.

 

좋아요와 댓글, 구독으로 더 많은 연애 인사이트를 함께 나누어 보세요. 사랑의 여정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