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관계는/결혼

남자가 결혼을 결심하는 순간은 언제일까?

Luna Love 2024. 9. 25. 08:11
반응형

결혼, 이 단어를 떠올리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막막한 현실이 먼저 떠오르는 사람도 많아요. 특히 남성들 사이에서 결혼은 점점 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인생의 큰 과제로 자리 잡았죠.

 

통계적으로 보면 요즘 남성들이 결혼을 망설이는 이유는 아주 현실적입니다. 경제적 부담이 그 중심에 있죠. 그런데도 누군가는 확신에 찬 결혼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남자가 결혼을 결심하게 되는 순간은 과연 언제일까요?

 

남성이 결혼을 망설이는 이유

먼저, 남성들이 결혼을 망설이는 이유는 대부분 경제적인 문제에서 출발합니다.

 

2022년 통계청 사회조사에 따르면, 미혼 남성의 40.9%가 결혼을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결혼 자금 부족을 꼽았어요. 또한, 고용 상태의 불안정 역시 큰 걸림돌이죠. 미혼 남성의 16.6%가 고용 상태가 안정되지 않아 결혼을 망설이고 있다고 응답했어요.

 

그리고 결혼을 꼭 해야 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도 달라졌습니다. 청년 남성의 43.8%만이 결혼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죠. 이 수치는 10년 전에 비해 무려 20%포인트나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제 결혼은 필수라는 인식은 옛말이 되었고, 결혼하지 않아도 함께 사는 것을 충분히 수용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커지고 있어요. 2022년 기준 80.9%의 청년들이 비혼 동거에 동의하는 상황이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성이 결혼을 결심하는 순간들은 존재해요. 그들은 왜, 어떤 순간에 결혼을 결정하게 될까요?

 


 

결혼을 결심하는 첫 번째 순간, 인정 받을 때

남성들이 결혼을 결심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파트너의 인정'이에요. 자신의 노력과 존재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파트너를 만났을 때, 결혼에 대한 확신이 생기죠.

 

"제가 하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그녀에게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였어요. 실수를 하거나 짜증을 내는 일도 잦았죠. 아마 그녀도 힘들었을 거예요. 하지만 한 번도 저를 무시하거나 하찮게 여기지 않았어요. 오히려 제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언제나 저를 인정해줬어요. '그럴 수 있어. 너의 노력은 충분히 가치 있는 거야'라고 말해줬을 때, 그녀와 함께라면 내가 어떤 상황이든 나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때 결혼을 결심했어요."

 

남성들이 결혼을 진지하게 고려하게 되는 중요한 순간은 자신을 인정해주는 파트너를 만났을 때입니다. 상대방이 자신의 부족한 면이나 실수를 이해하고 자신을 무시하지 않으면서도 따뜻하게 인정해줄 때, 그들은 결혼을 결심하게 됩니다.

 

서로의 상황을 존중하고 그 안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이 쌓이면 결혼에 대한 확신은 더욱 단단해지죠.

남성이 힘든 상황에 처해 있을 때, 그의 파트너가 옆에서 그를 지지하며 따뜻하게 위로해주는 장면

 

 

결혼을 결심하는 두 번째 순간, 편안함을 느낄 때

남성들이 결혼을 결심하게 되는 또 다른 순간은 '편안함'을 느낄 때입니다. 일상에서 경쟁하고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압박감 속에서 남성들은 연인에게 정서적인 안식처를 찾고 싶어 합니다. 특히, 커리어에서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하는 남성일수록 이 부분은 더 중요해지죠.

 

"저는 의사입니다. 늘 바쁘고 피곤했어요. 환자들을 돌보는 일이 자랑스럽지만 동시에 큰 부담이었죠. 그런데 그녀와 함께 있을 때면 모든 스트레스가 사라지는 느낌이 들었어요. 저를 그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그녀의 태도는 제게 큰 안정을 주었죠. 이 사람과 함께라면, 힘든 순간에도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어요. 그래서 결혼을 결심했습니다."

 

남성들이 결혼을 결심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편안함이에요. 파트너와 함께 있을 때 일상의 스트레스가 풀리고, 마음이 편안해진다고 느낄 때 결혼을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결혼을 결심하는 세 번째 순간, 함께 문제를 해결할 때

남성들이 결혼을 결심하게 되는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파트너와 함께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느낄 때입니다.

 

"저는 아내가 중요한 결정 앞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면서 결혼을 결심하게 되었어요. 함께 복잡한 문제를 마주할 때마다 의견을 나누고 차분하게 해결책을 찾아가는 모습에서 이 사람이면 결혼 후에도 삶의 여러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갈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죠."

 

결혼은 한 사람이 모든 것을 책임지는 관계가 아니라, 두 사람이 함께 책임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남성들은 파트너가 문제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협력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때 결혼을 결심하게 됩니다.

커플이 중요한 결정을 함께 논의하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모습

 


 

결혼은 단순히 사랑만으로 이뤄지지 않는 복합적인 과정이에요. 남성들은 인정, 편안함, 그리고 협력이라는 요소 속에서 결혼을 진지하게 고려하게 됩니다.

 

자신을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파트너, 함께 있을 때 마음이 평온해지는 사람, 그리고 문제를 함께 해결해나갈 수 있는 동반자를 만났을 때, 결혼은 더 이상 막막한 선택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확신으로 다가오게 되죠.

 

결국, 결혼을 결심하게 되는 순간들은 일상 속에서 조금씩 쌓여가는 신뢰와 공감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